본문 바로가기
아는즐거움/모든 생활 정보

강원도 해돋이 명소 동해안 일출 볼수 있는 시간

by 빡언니 ☆ 2022. 12. 8.

강원도 해돋이 명소

2022년도가 이제 한 달도 채 남지 않았기에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하기 위해서 지금부터 해돋이 명소를 찾는 분들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강원도에서 해돋이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강원도 해돋이 명소와 동해안에서 일출을 볼 수 있는 시간에 대해서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전국 해돋이 명소 리스트

먼저 전국적으로 일출일몰을 볼 수 있는 곳은 강원도 9곳, 수도권 14곳, 충청도 7곳, 경상도 18곳, 전라도 13곳 제주도 6곳이 있습니다. 하지만 동해에 위치하고 있는 강원도 쪽의 일출시간이 가장 빠르기 때문에 해돋이를 보기 위해 강원도로 떠나시는 분들이 많은데 지금부터 강원도 어디에서 해돋이를 볼 수 있는지 시작해보겠습니다.

 

 

 

강원도 해돋이 명소

서해안 바닷가의 해돋이

1. 정동진

가장 첫번째 강원도 해돋이 명소는 전국 최고의 해돋이 명승지라고 불리는 정동진입니다. 정동진은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에 있는 바닷가로 인근에 있는 정동진역이 세계에서 바다와 가장 가까운 역으로 기네스북에 올라가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드라마 모래시계 촬영지로 유명해지면서 대표적인 관광명소로 자리 잡은 정동진은 주차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는 곳이기도 하지만 해돋이를 보기 위해 몰려드는 기간에는 주차 또한 힘들 수도 있으니 참고하고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출시간은 오전 7시 21분이고 일몰시간은 오후 5시 5분이며 앞뒤로 약간의 오차는 발생할수도 있다는 걸 염두해 두시길 바랍니다.

 

 

 

 

2. 경포대

강원도 강릉시에 있는 경포대 또한 해돋이 명소로 굉장히 유명한 곳입니다. 경포대 앞에 위치한 경포호와 경포 해변의 풍경이 아주 일품입니다. 하지만 정동진과는 거리가 좀 있는 편에 속하다 보니 하루에 두 곳을 들른다는 것은 무리지만 두 곳 어디라도 일출을 볼 수 있는 장소로는 퍼펙트하니 잘 고민하고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동진과 함께 속해있는 강릉시의 일출시간은 오전 7시 22분, 일몰 오후 5시 6분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장호해수욕장 해돋이

3. 통일전망대

강원 고성 통일전망대 또한 해돋이를 볼수 있는 곳입니다. 휴전선과 남방한계선이 만나는 해발 70m 고지의 통일전망대에서는 금강산의 구선봉과 해금강이 보이고, 날씨가 아주 맑은 날에는 옥녀봉뿐만 아니라 채하봉과 일출봉도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강원도 고성 같은 경우에는 강원도에서도 최북단에 위치해 있다 보니 평소에도 쉽게 가지 못하는 곳이지만 새해를 맞이하기 위해 방문한다면 더욱 벅차오르는 감정을 느낄 수 있는 곳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다만 통일전망대에 들어가려면 출입신고서를 작성하고 방문해야 하는 만큼 신분증은 꼭 지참하시고 시시때때로 출입 통제가 이루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방문하기 일주일 전부터 통일전망대 홈페이지를 통해서 해맞이 관광객 출입이 가능한지 확인하고 가시길 바랍니다. 

 

 

 

 

 

 

4. 추암촛대바위, 추암해수욕장

강원도 동해시의 명소 추암 촛대바위는 애국가 첫 소절의 배경화면으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이곳은 해돋이 무렵 태양이 촛대바위에 걸리는 모습이 장관을 이루기 때문에 해돋이 명소로 너무 유명한데요~ 그렇다 보니 여행객들 뿐만 아니라 사진작가들로도 붐비는 곳이며 촛대바위뿐만 아니라 형제, 거북, 부부, 두꺼비, 코끼리 바위 등 다양한 형상을 가진 기암괴석을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쏠쏠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추암 촛대바위 일출시간은 오전 7시 25분, 일몰시간은 오후 5시 6분이며 시간은 앞뒤로 오차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안면도 해넘이

5. 하조대

 강원도 양양군에 위치하고있는 하조대는 동해 해수욕장에서도 아름답기로 유명한 곳입니다. 하조대에서 맞는 일출은 아름답고 장엄하기로 유명하기 때문에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곳인데요~ 하조대 해수욕장 바로 옆에 있는 구름다리를 건너 10m쯤 절벽을 따라 들어가면 새하얀 무인등대가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해가 지고 어둠이 내리는 저녁에 바다를 비추는 등대의 불빛을 보러 방문하기도 하는 곳입니다. 하조대 일출시간은 오전 7시 25분 이고 일몰시간은 오후 5시 6분입니다.

 

 

 

 

 

저는 삼척 장호해수욕장에서 봤었던 해돋이가 아직도 기억에 많이 남는데요~ 이 외에도 고성군에 위치한 화진포 해변과 동해시에 위치한 망상 해수욕장, 양양군에 위치한 낙산사 또한 강원도에서 일출을 볼 수 있는 해돋이 명소로 유명하니 방문하기전 오늘 소개해드린 위치의 인근에서도 볼수있는 일출 명소를 찾아보고 방문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