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는즐거움/IT, 가전, 전자기기 정보

집금거래 목적 및 뜻 ( feat. 키움증권 )

by 빡언니 ☆ 2021. 7. 29.

코인과 주식을 시작하고 나서 증권계좌를 여러 군데 만들어 놓은 적이 있다. 이중 주식은 키움증권을 사용하고 있는데 처음 키움증권에서 증권계좌를 만들 때 집금거래 목적을 선택해야 하는 단계가 있었다. 물론 비대면으로 만들 수 있어 편리하긴 했음에도 불구하고 집금거래를 선택해야 하는 단계에서는 이게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모르니 망설였었던 적이 있는데 생각보다 필자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아서 이에 대한 설명을 한번 해볼까 한다.

 

 

 

 

 

위의 이미지에 보이는것처럼 고객정보를 입력해주는 단계에서 개설 목적을 선택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집금거래 목적 아님 or 집금거래 목적!!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먼저 집금거래 뜻에 대해서 알아보자.

 

 

집금거래 뜻

집금거래는 주식을 사지 않더라도 증권계좌에 돈을 보관하기 위해서 만드는 계좌를 말한다. 즉, 불특정 다수의 돈을 모으기 위해서 하는 거래를 집금거래라고 한다.

 

 

 

 

 

집금거래 목적

그렇다면 이 집금거래 목적은 무엇일까?! 원래라면 이는 법인이나 단체에서 사업하면서 생기는 대금을 치를때 또는 공과금이 모이는 목적으로 공용 계좌를 사용하는데 이럴 때 집금거래목적으로 선택 후 계좌 개설을 한다. 하지만 개인도 바람직하게만 사용하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아무래도 요즘은 비대면 계좌가 활성화되면서 이를 악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기 때문에 집금거래를 자금세탁용도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문제가 되고 있다.

 

 

 

만약 이를 악용해서 자금세탁용도로 사용하게 되면 금감원의 모니터링 대상이 되기도 하며 거래가 중지될 수도 있고 통장 사용이 불가능해질 수도 있다. 집금거래목적으로 선택하는 것 자체가 다른 목적으로 돈을 모은다는 뜻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필자처럼 평범하게 주식거래를 하면서 재테크를 하려는 목적이라면 집금거래목적 아님을 선택하고 계좌 개설을 하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