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는즐거움/정부 혜택 정보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 받는방법

by 빡언니 ☆ 2021. 1. 26.
-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 -

 

예전에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려고 할 때

건강보험공단에 전화를 해서

납부를 하고 있는지 확인했던 적이 있어요.

 

이렇게 은행 자체에서 전화연결을 해주기도 하지만,

가끔은 서류를 직접 가져오라고 하기도 하는데요~

 

공단이 가깝다면 다녀오면 되기도 하지만

요즘 같은 시국에는

집에서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것도

꽤 괜찮은 방법인 것 같아서 알려드릴게요.

 

 

 

 

 

 

 

 

먼저 인터넷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을 검색하고

홈페이지로 들어가 주세요.

 

이용하기 편리하게 로그인을 해준 다음

민원 여기요를 누르고

개인 민원으로 들어가 줍니다.

 

저는 이게 안 보여서 한참 찾았던 것 같아요ㅠ

 

 

 

 

 

 

 

 

 

그럼 첫 화면에서 증명서 발급 및 확인 중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클릭해주세요.

 

이 건강보험 납부내역서는

이 사람이 건강보험료를

매월 얼마를 납부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발급받는 증명서입니다.

 

단,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는

건강보험료 납부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발급 용도로는 납부확인용, 연말정산용,

학교 제출용, 종합소득세 신고용으로

선택한 뒤에 발급받을 수가 있고,

 

발행신청 년월일도 직접 선택할 수 있어요.

 

그리고 장기요양보험료같이 세부 보험은

직접 선택하고 체크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조회한 뒤 서류를 출력하려면

출력을 누르고 진행하면 되는데요~

 

출력 시에는 PDF 파일로 다운로드되며

이 파일은 정보보호를 위해서

비밀번호가 설정되어있기 때문에

생년월일 6자리를 누르면 됩니다.

 

출력이 아닌 팩스로 보낼꺼라면

팩스 전송을 누르고 진행하면 돼요.

 

 

 

 

 

 

 

 

그럼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 완료!

집에 프린트기가 있으면 출력하면 되고,

그게 아니라면 무인발급기에서

직접 출력해서 사용하면 되고요~

 

PC뿐만 아니라 핸드폰 어플에서도

이용을 할 수가 있는데요~

 

단, 모바일에서는 출력을 할 수는 없고

팩스 전송만 가능하니까

급하게 서류를 보내야 할 때 사용하면

유용할 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