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는즐거움/IT, 가전, 전자기기 정보

주식용어 호가, 시가, 종가, 저가, 고가 뜻 알아야할 기초상식

by 빡언니 ☆ 2021. 3. 16.

주식 거래를 할 때 보통 개장 전, 개장 중, 마감 후 각각의 시간대에 따라서 거래방식이 달라진다는 건 다들 알고 있을 거라 생각한다. 내가 하는 주문을 적절한 시간에 체결하고 싶다면 각 시간대의 거래방식을 잘 알아두어야 하는데 오늘은 증권거래소 사이트나 어플에서 종목을 검색하면 볼 수 있는 호가, 시가, 고가, 저가, 종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삼성전자를 예로 들어 보면 위의 이미지에 표시해놓은 것처럼 시가, 고가, 저가, 종가의 가격이 표시되어있다.

 

주식 호가

 

보통 주식거래를 할 때 얼마에 사고 팔지 알려야 하는데 이렇게 사거나 팔려는 주식의 가격을 부르는 행위를 호가라고 한다. 주식을 사기 위해 가격을 제시하는 건 매수호가, 팔 기 위해서 가격을 제시하는 것은 매도호가라고 하는데, 이렇게 매수호가와 매도호가를 제시한다고해서 내가 원하는 가격에 거래가 이루어지는것은 아니다. 

 

주식 시가

 

주식시장에서 시가라고 하는 것은 증권 거래소에서 형성되는 주식의 가격을 말한다. 이 시가는 아침장이 시작되는 동시호가인 오전 8시30분 ~ 오전 9시까지 접수된 주문의 평균 가격으로 정해진다. 쉽게 말하자면 국내 주식시장이 열리는 오전 9시 주식의 최초 가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주식 종가

 

주식시장에서 종가라고 하는것은 오후 3시 20분 ~ 오후 3시 30분에 동시 호가를 통해서 최종적으로 결정된 가격을 말한다. 보통 3시 20분부터 30분까지 10분 동안은 거래 없이 호가만 받고 이 호가를 종합해서 장 마감시간에 그날 종가가 결정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그 밑에 있는 상한가는 주가가 일별로 상승할 수 있는 최고의 가격을 말하고, 반대로 하한가는 주가가 일별로 하락할 수 있는 최저 가격을 말한다.

 

 

 

 

 

주식 저가, 고가

 

당일 장이 열리는 중에 가장 낮았던 가격을 말하며 고가는 말 그대로 당일 장중에 가장 높았던 가격을 말한다. 

 

보통 주식시장의 시가와 현재가, 종가는 시점에 따라서 움직인다고 생각하면 되고, 고가와 저가는 가격이 떨어지면 싸게 사려고 할 것이고 가격이 올라가면 비싸게 팔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을 테니 매매량에 따라서 움직인다고 생각하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