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는즐거움/모든 생활 정보

성인 A형 독감 B형 독감 차이 타미플루 복용법

by 빡언니 ☆ 2022. 12. 28.

3개의 알약과 체온계
A형독감 B형독감 차이

요즘 A형 독감이 성인, 어린이 할 것 없이 두루두루 유행이라고 합니다. 독감은 크게 A형, B형, C형 세 가지로 나뉘는데 여기서 A형과 B형이 동시에 걸리기도 하고, A형이 다 나은 후 연이어 B형에 다시 걸리기도 하다 보니 많은 분들이 이 두 가지의 차이점을 궁금해하곤 하시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A형 독감과 B형 독감의 차이 그리고 제가 이번에 A형에 걸리면서 나타났던 증상과 타미플루 복용법까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형과 B형 독감 차이점

체온계를 안고 휴지로 코푸는 곰인형
A형독감 B형독감 차이

A형 독감 증상

A형 독감은 요즘같은 겨울철(12월~1월)에 유행하고 A,B,C형중에서도 가장 심한 증상을 동반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갑자기 38도 이상의 고열과 동시에 두통, 관절통, 근육통, 기침등 일반적인 감기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에 무기력증이 오기도 하며 심할 경우 급성 간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게다가 A형 독감은 B형과는 다르게 동물에게서도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B형 독감 증상

B형 독감은 보통 봄철(2월~3월)에 유행하고 유행속도가 느리며 매년 유행하는것이 아닌 몇 년을 걸쳐 뜨문뜨문 발생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대표적인 증상들은 A형 독감처럼 일반감기와 유사하지만 고열이 난 후에는 중이염이나 폐렴 또는 급성 간염, 만성 간염, 간경변, 간암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동물에게서도 발생하는 A형과 달리 B형 독감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만 전파되는 질환 입니다.

 

 

 

 

독감을 비롯한 일반적인 감기나 코로나 등의 증상들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이 정확한 진단을 받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일단 열이 오르고 감기 증상이 나타나 나면 무조건 병원에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감기 증상이 나타나고서도 3일 정도를 참고 버티다가 결국 12월 27일인 어제 몸이 너무 힘들어 병원에 갔다가 A형 독감 진단을 받았는데요~ 앞서 집에 있는 아이들이 이틀간격을 두고 독감에 걸렸었는데 이처럼 가족 중 먼저 독감에 걸린 사람이 있고, 이후 저처럼 감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100% 독감에 걸렸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열이 오르락내리락하는 상태에다가 코로나도 한 번도 걸리지 않았어서 코로나 검사를 먼저 했는데 음성이 나왔고, 바로 독감 검사를 진행했더니 두줄이 나오더라고요~ 게다가 너무 힘들어하니까 수액도 권하셨는데 빨리 집에 가서 눕고 싶은 마음에 엉덩이 주사만 맞고, 감기약과 타미플루를 처방받아 왔습니다.

 

 

 

독감 치료제 타미플루

타미플루
타미플루 복용법

복용법

연령에 따라 용량이 달라지는 타미플루는 전문의 처방이 있어야만 하는데요~ 치료용으로는 5일분을 처방해주는데 먹는 도중에 독감 증상이 사라졌다고 하더라도 5일분을 꼭 다 먹어야만 내성 바이러스가 발현되지 않으니 처방받은 약은 꼭 다 먹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타미플루는 10시간 ~ 12시간 간격을 맞춰 한알씩 하루에 두 번 먹으면 되는데 만약 제시간에 약을 먹지 못했다면 가능한 한 누락된 약을 빨리 먹은 후 다음부터 시간을 맞춰서 복용해주셔야 합니다. 저는 오전 9시, 오후 9시에 두 번 먹고 있어요.

 

 

 

부작용

인플루엔자가 유행하고 타미플루가 처음 나왔을 땐 부작용으로 힘들어하는 분들도 많이 계셨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타미플루의 흔한 부작용으로는 설사, 울렁거림, 식욕감소가 있기도 하고 심하면 환각이나 환청 또는 경련을 일으키기도 한다고 합니다. 저 또한 약사님께서 타미플루를 먹었을 때 속이 울렁거릴 수도 있다고 하셨고, 그럴 경우에는 처방받은 감기약은 패스 하라고 하셨는데 저희 집 초등학생, 중학생 아이들과 저는 별다른 부작용은 없어서 빼먹지 않고 제시간에 꼬박꼬박 챙겨 먹고 있어요.

 

먹으니까 확실히 몸은 빠르게 회복되었는데 (온 가족 하루 만에 쌩쌩해짐) 그래도 혹시 모르니 아이들이 타미플루를 복용할 땐 부모님들이 좀 더 신경 써서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 같고, 만약 더이상 못먹을정도의 위장장애가 느껴진다면 임의로 중단하기 보다는 다시 병원에 가서 타미플루 복용후 나타나는 증상을 정확하게 이야기 한 뒤 다른 약으로 처방받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감기보다 증상이 더 세고 오래가는 독감은 참는다고 능사도 아니고 약국에서 파는 약으로 해결되는 것도 아니니(제가 그랬음) 빨리 병원으로 달려가세요. 병원약+타미플루 먹고 하루 만에 살만해졌습니다.

 

 

 

댓글